블로그 이미지
albina

이런저런 생각들

Rss feed Tistory
카테고리 없음 2023. 6. 20. 15:28

브러쉬 업 라이프

 

아침에 눈을 떴을 때, 시간이 흘러가는 것을 느낄 때, 다시 잠에 들 때 문득 생각한다. 나는 계속해서 가만히 서 있거나 앉아 있거나 움직였을 뿐인데 어린아이에서 어른이 되었다. 걷지도 못하던 아기는 걸을 수 있게 되고, 스스로 아무것도 할 줄 모르던 아이가 조금씩 삶에 필요한 능력치를 익힌다. 이 삶의 흐름 위에서, 나는 왜 지금의 내가 되었을까? 왜 나는 나라는 사람으로 이 세상에 존재하고 있을까? 나는 왜 지금의 전공과 직업을 선택하고 삶의 가치관을 선택하게 되었을까? 삶의 시간을 거꾸로 돌리면 나는 다른 선택을 하게 될까?

 

<브러쉬 업 라이프>라는 일본 드라마는 주인공이 계속해서 자신의 인생을 반복해서 살아가는, 인생 N회차의 과정을 그려낸다. 처음에는 지역 공무원이었던 주인공은 인생에서 맞닥뜨린 몇 가지 사건을 반추하며 저승에서 ‘인생 다시 살기를 선택한다. 그리고 주인공은 약사, TV 드라마 프로듀서, 의학 연구원, 비행기 조종사 등 여러 직업을 선택하고 살아간다. 이전 인생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철저한 준비와 크로스체크를 통해 자신과 주변인이 곤경에 빠지는 것을 막는다.

 

나는 이 드라마를 보면서 나도 인생을 다시 산다면 주인공처럼 철저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었다. 주인공은 이전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삶의 과오를 지워내기 위해 치열하게 다섯 번의, 도합 200년 이상의 인생을 산다. 물론 나 역시도 아주 자잘한 실수 정도는 다시 저지르지 않기 위해 노력해볼 순 있다. 하지만 나는 지금의 내가 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선택지가 열릴 때 다른 길을 갈 거라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나는 인생을 다시 산다 해도 이전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어떤 사건이 일어날지 철저하게 기억하고 실수를 크로스체크할 자신이 없었다. 어쩌면 주인공이 인생을 반복하면서 만나는, 8회차 넘게 같은 인생을 반복하고 있는 후배 공무원 캐릭터가 주인공이 아닌 평범한 사람의 행동방식일지도 모른다.

 

문제는 인생을 반복한다 해도 나는 바꿀 수 있지만 주변은 바꿀 수 없다는 것, 과거의 몇 가지 사건들을 되돌리기엔 다시 기억하고 싶지 않은 인생의 사건들도 많다는 점이다. <브러쉬 업 라이프>의 주인공에겐 갈등을 일으키는 가족이나 친구, 친척들이 없었다. 1989년생인 주인공은 당시 일본 사회를 지배한, 버블경제 붕괴와 경제불황의 영향도 받지 않고 하루하루 그 시대의 드라마와 노래를 기억하며 살아간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시대의 경제 불황이나 가계경제의 붕괴, 갈등을 일으키는 주변인들이 존재한다. 주인공의 삶에서 ‘브러쉬 업’ 할 것은 친구를 잃고 젊은 나이에 요절할거라는 두려움 뿐이다.

 

내가 나라는 사람으로 이 세상에 존재하고 성장해오는 동안, 다시는 되돌리거나 맞닥뜨리고 싶지 않은 과거의 파편들이 삶의 도로 위에 펼쳐져왔다. 사람은 그렇게 고통스러운 파편들을 딛고 성장한다. 인생을 다시 살게 해 준다고 해도 바꿀 수 없는 수많은 세상의 흐름들 속에서 대부분의 사람은 분명히 좌절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잠에 들 때까지, 인생을 다시 ‘브러쉬 업’하고 싶지는 않다는 결론을 내리며 또 하루의 시간을 넘겼다.

 
,
TOTAL TODAY